로버트 몬다비의 칠레와인, 칼리테라(Caliterra)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소개되지 않았던 칠레와인 칼리테라 (Caliterra)가 한국의 대표적인 와인업체 신동와인에 의해 10월 14일 스위스 그랜드 호텔 와인클럽에서 소개되었다. 칼리테라 회사의 이사인 크리스티안 소토메이어(Christian Sotomayor)씨가 한국에 방문하여 독특한 포도와 칠레의 전통을 가진 신세계의 칼리테라 와인을 직접 소개하였다.
칼리테라 와인들은 혁신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쉽게 접할 수 있는 와인이다. 이들의 품질은 국제 시장에서도 최고의 칠레 와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와인 제조 기술과 패키지는 칼리테라의 현대적인 재능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적인 브랜드가 된 칼리테라는 수출시장에 더욱 역점을 두고 있으며 현제 50개국에서 이들의 와인들이 판매 되고 있다.
칼리테라 까베르네 소비뇽 리제르바(Caliterra Cabernet Sauvignon Reserva)
마이포 벨리(Maipo Valley)의 특별히 선택된 포도원에서 제공되는 이 고급 와인은 풍만하고도 잘 익은 과일로 만들어 진다. 와인의 조밀성과 우아함은 광범위한 메서레이션(maceration)의 효과에 의한 자연적인 효소와 선택된 효소작용을 잘 이용하여 발효된 와인이다. 이 와인은 조그만 오크 벨럴에서 9-14개월간 숙성이 된다. 특징은 가벼운 꽃향기, 베리 종류의 과일향과 유칼립투스(eucalyptus)향 이 있으며 은은한 토스트향과 매운향이 그 뒤에 우러난다. 로스트 오리고기, 그릴드 필레미뇽 혹은 양갈비 요리와 특히 잘 어울린다.
칼리테라 샤도네 리제르바 (Caliterra Chardonnay Reserva)
샤도네 리제르바의 포도는 우아한 샤도네가 제배되는 지역으로 유명한 카사블랑카 벨리 (Casablanca Valley)에서 재배가 된다. 대부분의 블랜드(Blend)는 베럴에서 발효가 되고 5-9개월간 숙성을 한다. 이 블랜드에서 말로렉틱(Malolactic) 방식으로 30-70%가 발효가 된다. 그 결과 샤도네는 풍부하고도 꽉찬 바디의 와인이 된다. 이 와인은 풍부한 맛과 열대성 과일과 파파야 맛이 느껴진다. 또한 입안에서 부드러우면서도 크리미한 질감을 느껴지는데 연어나 로스트 닭고기등의 요리와 잘 어우러진다.
칼리테라 까베르네 소비뇽 (Caliterra Cabernet Sauvignon)
칼리테라 까베르네 소비뇽은 칠레의 베일센추럴 전 지역에서 재배된 포도로 만들었다. 각기 다른 포도원에서 나온 포도로 만들어서 과일 향미와 복잡미묘한 맛을 준다. 잘 익은 포도를 수확하여 뛰어난 탄닌 구조와 바디를 가지고 있으며 오크의 부드러움을 보여주는 와인이다.
칼리테라 샤도네 (Caliterra Chardonnay)
칼리테라 샤도네는 중간 바디의 우아한 와인이다. 독특한 포도품종의 특성들은 바닐라와 커피의 향미를 느끼게 한다. 부분적인 마오렉틱 발효로 인해 복잡미묘한 맛이 더해 진다. 과일, 오크 그리고 마오렉틱의 특성이 어떠한 행사에도 어울리는 기분좋은 샤도네이다. 이 와인은 잘 익은 사과, 배 그리고 열대성 과일 향기가 있으며 꽃향기, 바닐라와 매운맛이 느껴진다. 그릴에 구운 새우, 칠면조 가슴요리 혹은 게요리나 파스타 샐러드와 잘 어울린다.
칼리테라 멜로 (Caliterra Merlot)
칼리테라 멜로는 강렬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잘 익은 과일향이 특징이다. 벨벳과 같은 질감과 뛰어난 바디를 보유하고 있다. 약간의 까베르네 소비뇽이 가미되어 잘 익은 탄닌맛이 입안에서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오크는 와인을 좀 더 부드럽게 한다. 깊은 루비색, 잘 익은 체리와 블랙베리 향과 매운맛이 전해지는 이 와인은 파엘랴, 파스타와 훈제 칠면조 요리를 포함한 다양한 음식들과 잘 어울린다.
칼리테라 소비뇽 블랑 (Caliterra Sauvignon Blanc)
칼리테라 소비뇽 블랑은 진한 과일 향과 풍취를 지니고 있는 독특한 칠레의 소비뇽 블랑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무산소 와인제조법으로 우아하면서도 조화를 이루는 스타일의 와인을 만든다. 적당한 산미는 와인을 신선하고 깔끔한 맛을 느끼게 한다. 이 신선한 특징들은 빈티지 년도로부터 2년 이내에 즐길 수 있다. 이 와인은 꽃향기와 감귤과 같은 특징들로 사과 꽃과 허브향이 느껴진다. 저녁 식사 이전이나 피크닉때 가벼운 음식들과 어울린다.
작성 1999.10.23 00:00수정 2018.08.04 18:42
와인21은 와인 온라인 전문 미디어로 국내외 와인 관련 뉴스를 빠르고 폭넓게 전하고 있습니다. 와인 전문 기자들로 구성된 와인21 콘텐츠팀이 생산지 현지 뉴스와 현지 취재 기사, 심도 깊은 기획 기사, 흥미로운 와인 큐레이션 기사 등 와인업계 관계자들과 일반 대중들을 위한 다양한 기사를 보도합니다.
Copyrights © 와인21닷컴 & 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