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A 얼리버드 모집 광고
국내해외뉴스

제8회 뉴질랜드 와인 페스티벌을 가다

[뉴질랜드 와인 페스티벌 야외 행사장]

 

주한 뉴질랜드 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제8회 뉴질랜드 와인 페스티벌(New Zealand Wine Festival)이 5월 28일 부산, 6월 4일 서울에서 있었다. 서울 행사는 그랜드 하얏트 서울(Grand Hyatt Seoul) 워터풀 가든에서 열렸는데, 푸짐한 뷔페와 함께 25개 뉴질랜드 와이너리의 80여 개 프리미엄 와인이 선을 보였다. 우리에게 익숙한 말보로(Marlborough) 와인도 많았지만, 말보로 외 다른 지역 와인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뉴질랜드의 여러 지역 중에서도 지금까지 국내에 활발하게 수입되지 않던 호크스 베이(Hawke’s Bay)와 와이라라파(Wairarapa) 와인들이 보여 반가웠다. 호크스 베이는 북섬에 위치한 지역으로 말보로 다음으로 많은 와인을 생산하는 곳이다. 뉴질랜드에서 맑은 날이 가장 많고, 자갈이 많아 태양열을 흡수한 돌이 포도나무를 따뜻하게 보호하기 때문에,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샤르도네와 메를로가 이곳의 주품종이다. 호크스 베이 와인은 진한 베리향이 특징이며 뉴질랜드 와인 특유의 허브향을 살짝 머금고 있는 경우도 있다.

 

[왼쪽 빌라 마리아 와인들과 오른쪽 실레니 와인들]

 

신동와인이 선보인 빌라 마리아(Villa Maria)의 와인 가운데 시라 와인만은 호크스 베이에서 생산된 것이었다. 중간 정도의 보디감에 잘 익은 베리향 그리고 흰 후추 같은 매콤함이 어우러진 이 와인은 프랑스 북부 론(Rhone) 지방의 고급 시라 와인과 충분히 견줄만한 품질이었다. 에코테카 코리아가 가지고 나온 실레니(Sileni) 와이너리의 샤르도네(Chardonnay), 메를로(Merlot), 피노 누아르(Pinot Noir) 와인 또한 주목할만한 퀄리티였다. 티위 트레이드(Tiwi Trade)의 클리어뷰(Clearview) 로제 와인도 눈길을 끌었다. 와이라라파(Wairarapa)도 북섬에 있지만, 북섬 맨 아래에 자리 잡고 있어 춥고 건조하다. 와이라라파 안에 위치한 마틴보로(Martinborough)도 해외에서는 꽤 인기 있는 와인 생산지다. 와이라라파는 특히 고품질 와인을 생산하는 부티크 와이너리가 많기로 유명하다.

 

[마타히위 와인들]

 

WS통상이 수입하는 와이라라파의 마타히위(Matahiwi) 와이너리는 뉴질랜드에서 찾아보기 쉽지 않은 피노 그리(Pinot Gris)를 생산하고 있었다. 이 와인은 프랑스 알자스(Alsace) 산 피노 그리 와인처럼 부드럽고 묵직하면서도 뛰어난 복합미를 보였다. 레뱅드매일의 펄리서 에스테이트(Palliser Estate) 와인들은 마틴보로에서 생산한 것이었는데, 피노 누아르와 소비뇽 블랑 와인의 품질이 주목할만했다. 티위 트레이드의 빈필즈(Vynfields) 리슬링 와인도 마틴보로 산으로 진한 과일향과 미네랄이 어우러진 묵직한 맛이 매력적이었다.

 

한편 뉴질랜드 최대 와인 지역인 말보로 와인으로는 나라셀라가 선보인 끌로 앙리(Clos Henri), 비노킴스의 투 리버즈(Two Rivers) 와인들이 매우 인상적인 퀄리티를 보여주었다.

 

가든파티 분위기로 행해진 이번 행사는 일반 와인 전시회와는 달리 캐주얼한 분위기였다. 고품질의 다양한 와인을 경험할 수 있어 와인 애호가에게도 좋지만, 야외에서 맛있는 음식과 함께 와인을 맛볼 수 있어 연인이나 친구, 가족과 함께 주말 소풍으로 즐기기에도 좋은 행사였다.

 

프로필이미지김상미 와인 칼럼니스트

작성 2016.06.06 12:06수정 2016.06.07 08:58

2005년부터 유럽에서 직장생활을 하며 와인과 사랑에 빠졌다. 2012년 회사를 그만두고 와인에 올인, 영국 Oxford Brookes University에서 Food, Wine & Culture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석사 논문 ‘An Exploratory Study to Develop Korean Food and Wine Pairing Criteria (한국 음식과 와인의 조화)’는 2014 Global Alliance of Marketing & Management Associations(GAMMA) Conference에서 소개된 바 있으며, 학술지 Beverages에도 게재됐다. (http://www.mdpi.com/2306-5710/3/3/40). 2015년 영국 런던 Wine & Spirit Educational Trust(WSET)에서 Diploma를 취득했다. 2014년부터 5년간 주간동아에 와인칼럼을 연재했으며, KT&G 상상마당 홍대와 춘천 아카데미에서 와인을 가르치고 있다.

Copyrights © 와인21닷컴 & 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 와인 전체보기

  • 이달의 와인
  • 와인21 추천
  • 베르타니 아마로네 광고
  • 판매처 등록 서비스 광고
  • 베르타니 발폴리첼라 리파소 광고

이전

다음

뉴스레터
신청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