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아니코(Aglianico)는 이탈리아 품종이다. 호주와 미국에서도 생산된다. 이탈리아 남부에서 주로 자라며, 깜빠니아, 바실리카타, 뿔리아 등지에서도 재배된다. 알리아니코의 어원은 영어의 헬레닉(Hellenic)이 엘레니코(Ellenico)로 변화하며 알리아니코가 됐다. 화산 토양에서 주로 자라며, 생산량이 좋은 편이다. 와인은 무게감이 있고, 농축된 열매, 스모키 함을 띤다. 풀바디, 견고한 타닌, 진한 벽돌색, 초콜렛과 자두의 향, 장기숙성용으로 좋음, 산미가 높은 편이다.
이탈리아 99% 깜빠니아(Campania)는 이탈리아의 와인 산지다. 고대 로마인들은 깜빠니아 펠릭스(Campania Felix)를 가장 이상적인 와인 산지로 칭송했다. 그들은 나폴리 북쪽의 해안을 따라 포도원을 만들었고, 이곳에서 로마 제국에서 가장 뛰어난 와인인 팔레르니안(Falernian)을 생산하였다.
마스트로베라르디노 (Mastroberardino) 의 역사는 18세기로 거슬러 올라가 다양한 가문 구성원들에 의해 이어져 왔다. 신뢰할 만한 증거로 700년 대에 시작된 혈통 "마스트로(Mastro)";–마스터- 라 불리는 베라르디노를 말할 수 있는데 일찍이 와인 양조의 땅, 이르피니아(Irpinia)의 심장부 아트리팔다(Atripalda)에 정착한 이 가문은 와인 문화와 떨어 질 수 없는 운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