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해외뉴스

All about Alsace! (알자스의 모든 것!)

1. 알자스 와인에 대하여

알자스는 프랑스 북동부, 독일과 국경을 맞닿은 곳에 위치한 프랑스 AOC 와인 산지이다. 프랑스 와인 산지 중에 가장 건조한 기후를 가진 곳으로서, 그 점을 하나의 이점으로 활용하여 생산량의 3/4은 스틸 와인이고 1/4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생산하는 크레망 달자스(Crémant d'Alsace) 와인인데, 크레망은 프랑스인들이 샴페인 다음으로 선호하는 스파클링 AOC 와인이다. 생산되는 스틸 와인의 89%는 세계 최고로 알려진 화이트 와인이며 나머지(10% 이상)는 현재 트렌드에 완벽하게 맞는 레드 와인이다. 알자스의 와이너리들은 대부분 가족경영체제로 운영되는데, 세심하고 환경을 매우 존중하는 노하우를 가지고 각자의 고유한 철학 아래, 여러 세대를 걸쳐 계승되는(14대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경우도 있다!) 와이너리들이다. 알자스는 선구적인 포도원이자 유기농 및 바이오다이내믹 포도 재배 분야의 세계적 리더이기도 하다.

알자스에는 총 53개의 AOC가 있는데 알자스 AOC, 51개의 알자스 그랑 크뤼 AOC 및 스파클링 와인인 크레망 달자스 AOC가 있다. 또한 알자스의 노블 포도 품종들이 과숙성될 때까지 기다렸다 늦게 수확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수확한 포도로 방당주 타르디브(vendanges tardives) 와인이나 셀렉시옹 드 그랭 노블(sélections de grains nobles) 두 종류의 고품질 스위트 와인까지 만든다.

알자스의 7개 주요 와인은 단일 품종 와인이며, 실바네르, 피노 블랑, 리슬링으로 생산한 와인은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미네랄이 풍부한 화이트 와인의 특색이 두드러진다. 뮈스카, 피노 그리, 게부르츠트라미네르 와인은 뉘앙스와 섬세함이 살아 있는, 매우 아로마가 풍부한 화이트 와인이 되며 마지막으로, 피노 누아 품종은 가볍고 둥근 와인에서부터 강렬하고 파워풀한 와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레드 와인을 만든다. 이러한 다양한 품종 외에도, 알자스는 그 어떤 곳보다도 떼루아르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 곳이다. 13종에 이르는 다양한 지층으로 구성되어 있을 뿐 아니라, 포도 재배에 아주 유리한 기후 조건을 갖추고 있는 알자스는, 이러한 천혜의 환경 덕에 그랑 크뤼만 해도 50종이 넘어가는, 우수하고 다양한 종류의 와인 생산지로 자리매김하였다. 


[주요 알자스 와인 – 실바네르, 피노블랑, 리슬링, 뮈스카, 피노그리, 게부르츠트라미네르, 피노누아, 크레망 달자스]


2. 알자스 와인과 한국 시장

한국은 알자스 와인 수입에 있어 아시아에서는 3번째로 큰 시장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16번째 시장이다. 10년 이래 가장 역동적인 성장세를 보여준 시장 중 하나로서, 2021년에는 2020년과 비교하여 알자스 와인의 대(對)한국 수출은 수출량 기준 105% 증가, 수출액 기준 110%가 증가하였으며, 2011년과 비교하자면 각각 1,150%와 1,200%가 증가하는 놀라운 기록을 달성했다. 와인 종류별로 한국으로 수출되는 양을 비교해보자면, 단연 알자스 리슬링이 1위를 차지했으며, 게부르츠트라미네르, 피노 그리, 실바네르, 피노 블랑의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3. 알자스 와인 행사 

알자스와인생산자협회(CIVA)는 Alsace Rocks! 라는 슬로건 아래, 전 세계의 와인 전문가를 만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그 중, 한국에서는 지난 9월 와인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개최한 '2022 알자스 와인 세미나'를 시작으로, 11월에는 수입업체만을 대상으로 하여 미수입 알자스 와인 18종을 선보인 'Alsace Rocks! Lively' 행사에 이르기까지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알자스 지역은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변화된 환경에서, 해외에 나가지 않고서도, 보다 많은 와인 전문가들이 더 많은 발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담하고 새로운 비대면 형태의 시도들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그 중 단연 돋보이는 시도는 지난 10월 27일부터 신청을 받기 시작한 제2회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이다. 오직 와인 업계 전문가를 위해 개최되는 [피지털 (physical+digital)] 언택트 와인 행사로서, 화상 미팅과 실제 시음이 결합된 행사이며 마스터 클래스도 예정되어 있다. 무료로 주문 가능한 시음 와인 상자는 미니 플루트병(전통적인 알자스 와인 병모양)에 담겨 밀폐 캡슐로 밀봉되어 배송된다.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은 www.millesimes-alsac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소펙사코리아

프로필이미지와인21미디어

기자 페이지 바로가기

작성 2022.12.12 15:09수정 2022.12.12 15:14

Copyrights © 와인21닷컴 & 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이벤트 전체보기

최신 뉴스 전체보기

  • 조지아인스타그램
  • 자이언트스텝스
  • 포데르누오보
  • 태즈메이니아 와인 트레이드 쇼

이전

다음

뉴스레터
신청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