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아니코(Aglianico)는 이탈리아 품종이다. 호주와 미국에서도 생산된다. 이탈리아 남부에서 주로 자라며, 깜빠니아, 바실리카타, 뿔리아 등지에서도 재배된다. 알리아니코의 어원은 영어의 헬레닉(Hellenic)이 엘레니코(Ellenico)로 변화하며 알리아니코가 됐다. 화산 토양에서 주로 자라며, 생산량이 좋은 편이다. 와인은 무게감이 있고, 농축된 열매, 스모키 함을 띤다. 풀바디, 견고한 타닌, 진한 벽돌색, 초콜렛과 자두의 향, 장기숙성용으로 좋음, 산미가 높은 편이다.
피에디로쏘(Piedirosso)는 이탈리아 깜빠니아(Campania)에서 주로 생산되는 레드 와인 품종이다. 이 품종은 이 지역에서 로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소비되는 로칼 와인을 만드는데 그 와인명도 '피에디로쏘' 이다.
샤시노조(Sciascinoso)는 이탈리아 남부 깜빠니아 (Campania)지역의 레드 품종이다. 포도 송이와 포도알이 크다. 이 품종으로 만든 와인은 일년 이내에 마셔야 할 정도로 숙성의 잠재력은 없으며 주로 블랜딩할때 사용되며 그 재배 면적도 매우 작다.
깜빠니아(Campania)는 이탈리아의 와인 산지다. 고대 로마인들은 깜빠니아 펠릭스(Campania Felix)를 가장 이상적인 와인 산지로 칭송했다. 그들은 나폴리 북쪽의 해안을 따라 포도원을 만들었고, 이곳에서 로마 제국에서 가장 뛰어난 와인인 팔레르니안(Falernian)을 생산하였다.
페우디 (Feudi di San Gregorio) 는 1986년에 설립하여 현재 이태리 남부지역의 르네상스 양식의 포도주학과 와인문화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회사이다. 이 사실은 지중해의 섬들의 풍미를 더하는 재발견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전통방식을 고집하는 잠재력있는 회사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