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베오(Macabeo)는 스페인 화이트 품종이다. 마카베오는 스페인 북부 외에 프랑스 랑그독-루시용(Languedoc-Rousillon)에서 주로 재배된다. 마카베오(Macabeo)는 스페인어로 마카뷰(Macabeu)라 부르기도 하는데 프랑스의 화이트 품종인 비우라(Viura) 의 동의어이다. 스페인의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는 리오하 지역에서 널리 분포되어 재배되고 있다.
빠레야댜(Parellada)는 스페인 화이트 품종이다. 빠레야다는 스페인 스파클링 와인인 카바(Cava)를 만드는 3대 품종, 즉 마카베오(Macabeo), 샤렐로(Xarello), 빠레야댜(Parellada)에 속한다. 빠레야다는 매우 신선하며, 레몬 풍미, 꽃 향과 좋은 산미를 준다. 바르셀로나 인근 코스터스 델 세그레(Costers del Segre)에서는 샤르도네 혹은 소비뇽 블랑과 혼합해 일반 화이트 와인을 만들기도 한다.
페네데스(Penedes)는 스페인의 카탈루냐 지방에 위치한 유명한 와인 생산 지역으로, 바르셀로나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은 주로 스페인의 샴페인에 해당하는 스파클링 와인인 카바(Cava)로 유명하다. 지중해 연안 언덕과 내륙 산맥 사이에 위치하여, 바다와 산의 보호 효과로 인해 포도 재배에 유리한 기후가 형성되었다. 가장 흔한 품종으로는 마카베오, 자렐로, 파렐라다가 있으며, 이는 카바 생산에 사용된다.
프레시넷 (Freixenet) 은 1985년부터 확고부동한 전세계 No 1 스파클링 와인 브랜드이자 스페인 까바 (스파클링 와인) 수출량의 56% (2010/2011기준)를 책임지고 있다. 프레시넷은 1914년에 ‘라 프레시네다 (La Freixeneda)’를 소유한 페르에르 (Ferrer)가문과 이미 19세기부터 남미로 와인을 수출했던 스페인의 와인 선두주자인 살라(Sala)가문의 자녀가 결혼을 하면서 설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