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판델(Zinfandel)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자라는 레드 품종이다. 과거 진판델은 이탈리아의 프리미티보(Primitivo)품종과 같다고 여겨졌으나, 유전자 분석에 따라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품종이라고 밝혀졌다. 1820년대 조지 깁스(George Gibbs)가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미국 롱 아일랜드(Long Island)로 가져와 1840년대 프레데릭 마콘드레이(Frederick Macondray)가 캘리포니아로 가져왔다고 알려져 있다. 진판델이라는 이름은 오스트리아 품종인 치어판들러(Zierfandler)와 혼동하며 붙여졌는데, 이 치어판들러 품종은 크로아티아에서 유래했으며 유전적으로는 진판델과 매우 비슷하나 같은 종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진판델은 열기를 좋아하는 품종으로 알코올 도수가 14% 이상일 때, 포도가 지닌 풍미를 극대로 풍긴다. 진판델로 만든 와인은 심한 경우 알코올 도수 17%에 이르기도 한다. 진판델은 배수가 잘 되며, 미네랄이 풍부한 토양에서 잘 자라며, 계곡보다는 평지쪽에서 잘 자란다. 진판델 와인은 흑후추, 클로브, 계피, 오레가노, 꽃, 크랜베리와 딸기 향을 지닌다. 포도가 더 잘 익은 경우, 블랙커런트, 블랙 체리, 자두, 검포도 풍미를 낸다. 서늘한 기후에 진판델이 덜 익은 경우, 그린빈스, 아티초크, 피망, 민트, 유칼립투스 향을 낸다. 입에서는 진판델 와인은 견과류와 초콜릿 풍미를 지닌다. 진판델은 매우 다재다능한 와인으로 바베큐한 닭고기, 토마토 소스를 곁들인 피자 혹은 파스타, 햄버거 등과 잘 어울린다.
미국 60%
이탈리아 25% 콜롱바르(Colombard)는 프랑스 화이트 품종이다. 이 품종은 구애 블랑(Gouais Blanc)과 슈냉 블랑(Chenin Blanc)의 접합종이다. 이 품종은 보르도 샤랑테(Charente)지역에서 유래해 꼬냑(Cognac)지방에서 증류주에 사용되었다. 콜롱바르는 복숭아와 자몽 풍미를 지니며, 산미가 높다. 프랑스 외에 호주에서 재배되며 일상적인 화이트 와인 블렌딩에 사용된다. 라이트 바디 와 신선한 아로마를 지님
뮈스까 오브 알렉산드리아(Muscat of Alexandria)는 뮈스까 블랑 쁘띠 그랑(Muscat Blanc a Petits Grains)과 함께 고대 화이트 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최초로 북미 혹은 이집트에서 이 품종이 자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포도나무는 더운 기후에서 잘 자라고 포도가 익을 때도 더운 날씨가 필요하다. 이러한 제한된 조건 속에서도 뮈스까 오브 알렉산드리아는 프랑스 전역과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그리스, 사
캘리포니아(California) 포도원은 크게 3개 지역으로 나뉘는데, 샌프란시스코 북쪽 해안에 위치한 나파 밸리(Napa Valley)와 소노마 카운티(Sonoma County)지역, 캘리포니아 중부 내륙의 산 호아퀸 밸리(San Joaquin Valley), 그리고 남부 해안지역의 몬트레이 카운티(Monterey County)와 산타 클라라(Santa Clara)가 있다.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Robert Mondavi Winery)는 1966년 로버트 몬다비(Robert Mondavi)에 의해 캘리포니아 나파밸리(Napa Valley)에 설립되었다.1960년대 걸음마 수준의 캘리포니아 와인 산업에 저온 숙성, 스테인레스 스틸 탱크, 작은 프랑스 오크통, 유기농 농법, 환경 친화적 병모양 소개 등 수도 없이 많은 개혁과 새로운 유행을 미국 와인 산업에 불러들이면서 미국 와인의 역사적이고 전설적인 인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