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

샤또 레오빌 라스까스 Chateau Leoville-Las-Cases, Grand Cru Classe,2nd Cru

샤또 레오빌 라스까스(Leoville Las-Cases)는 생 줄리앙(Saint-Julien) 가장 북단에 위치한다. 이 포도밭은 쥬이악(Juillac) 지류를 따라 아래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며, 생 줄리앙과 뽀이악(Pauillac) 마을의 경계를 구분 짓고 있다. 이 지역 포도밭의 한 가운데에는 약 55 헥타르에 이르는 돌 벽이 둘러싸여 있으며  그 곳을 그랑 끌로(Grand Clos)라 부른다. 이곳은 돌로 만든 사자모양의 커다란 조각상이 높이 솟아있고 북쪽으로 운전해 올라가다 보면 포도밭이 시작되는 곳에 라스까스 라고 쓰여있는 표지판이 보인다. 그랑 끌로는 지롱드(Gironde) 강에 거의 맞붙어 있기 때문에 좋은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포도밭에 식재한 포도는 카베르네 소비뇽 61%, 메를로 21%, 카베르네 프랑 16%. 기타 2% 정도로 평균 포도나무 나이는 50년이다.


[샤또 레오빌 라스까스 포도밭 지도 / 출처: 샤또 레오빌 라스까스 홈페이지]


포도수확은 모두 다 수작업으로 이뤄지고 발효는 24~28’C의 온도를 유지하면서 12~24일 동안 이뤄진다. 가장 중요한 것이 융통성인데 다른 부지들과는 달리 이 곳은 여러 개의 저장 통 중 선택을 할 수 있다. 11개의 커다란 나무 저장통, 14개의 조금 더 작은 시멘트 저장통, 여러 가지 크기의 스테인레스 스틸통 중에서 고를 수가 있으며, 와인에 강건함을 만들어내는 타닌을 추출하기 위해서 통 안의 와인을 아래쪽 위쪽으로 자주 섞는 작업을 진행한다. 현장에서는 전통적인 방법과 새로운 기술이 잘 어우러진다. 기존의 오크통을 사용하면서도 스테인레스 스틸에서의 과정을 동시에 거친다. 발효 과정이 끝난 후 와인은 므렝(Merrain)오크 배럴로 옮겨지고 새로운 오크의 비율은 빈티지 성격에 따라 달라진다. 18~20개월 정도 놔두면서 달걀 흰자로 정제를 하고 다음해 7~9월 중에 병입한다.

1707년 장 드 모이띠예(Jean de Moytie)가 그의 영지인 깔롱(Calon)을 여러 구역으로 나눴는데 이 땅의 명성은 모이띠예의 딸들 중 하나와 결혼한 블레즈 앙뜨완 알렉산드르 드 가스끄(Blaise Antoine Alexandre de Gascq)에게 소유권이 넘어간 후로 훨씬 더 높아졌다.
이후 그는 1769년 상속자가 없는 상태에서 세상을 떠나 이 땅들은 네 명의 조카들에게 나뉘어 돌아갔다. 프랑스 혁명기간 동안 재산이 몰수되는 대신 외국에 은신해 있었는데 그 중 1/4은 샤또 레오빌 바르똥(Chateau Leoville-Barton)이 된 컨소시움에서 매각되었다.

재산은 1815년부터 삐에르 장 드 라스까스(Pierre-Jean de Las Cases)와 마레샬 드 깡(Marechal de Camps)이 관리했고 1840년에는 2/3를 삐에르 장이 갖고 그걸로 샤또 레오빌 라스까스(Chateau Leoville Las-Cases)를 만들었으며, 1/3은 그의 남매 잔느 드 라스까스(Jeanne de Las-Cases)가 관리하면서 샤또 레오빌 포이페레(Chateau Leoville Poyferre)를 만들었다. 1855년에 나눠 갖기가 모두 정리된 이후 오리지날 레오빌 부지들은 모두 세컨 그로스(Second Growths)로 분류되었다. 이 땅들은 1900년까지 라스까스 집안의 몇몇 멤버들에게 넘어갔고 갸브리엘 드 라스까스(Gabriel de Las Cases)가 제정 난에 휘말렸을 때는 지분을 보르도의 시민 중 열세명에게 팔았다. 그 중 한 명이 훗날 이 부지의 대표가 된 테오필 스카윈스키(Theophile Skawinski)였다.

테오빌 스카윈스키는 30년 동안 조각조각 나있던 땅들을 하나로 모으고 지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장남 앙드레 들롱(Andre Delon)에게 양도했다. 현재는 2000년에 그의 아버지 미쉘 들롱(Michel Delon)을 계승한 쟝 위베르 들롱(Jean-Hubert Delon)이 매니저를 맡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장 위베르에 대해 오래된 구역을 새것처럼 만들어 샤또 뽀땅삭(Chateau Potensac 과 뽀므롤의 샤또 느넹(Chateau Nenin)을 만든 장본인으로 기억한다.

 

Copyrights © 와인21닷컴 & 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 뉴스 전체보기

최신 이벤트 전체보기

  • 자이언트스텝스
  • 조지아인스타그램
  • 포데르누오보
  • 하우스오브신세계광고
  • 태즈메이니아 와인 트레이드 쇼

이전

다음

뉴스레터
신청하기

TOP